놀러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필봉농악전수관 여행의 다양한 정보와 주변의 숙소들을 알아보세요.
호남의 동부지역(전북-무주 전주,진안,남원,임실,순창,전남-화순,보성,구례,곡성,순천)의 농악을 좌도농악이라 하는데,필봉농악은 좌도농악을 대표하며, 그 전수를 위하여 필봉마을 앞에는 전수관이 세워져 젊은이들이 찾아와 연수를 받고 있다.호남좌도농악의 본가락을 지니고 있는 필봉농악은 가장 원형이 살아 있는 좌도농악으로 1980년도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리고, 광복 50주년 민속대축전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초청공연을 하는 등 그 활동이 크다.필봉농악은 무대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전통 마을굿을 보전하고 있으며, 특히 7채 가락을 온전히 전승하고 있다. 매년 11월 첫주 토요일에는 고 양순용 선생님을 추모하는 추모제와 추모굿 그리고 필봉농악 발표회를 가지며 정월 대보름에 대보름굿이 있다.필봉리 마을앞에는 좌도농악 전수관이 있어 수시로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들어와 연수를 하고 있고 특히 방학때에는 연간 3,000여명의 학생들이 전수를 받고 있다. 필봉농악을 보존하기 위해 국가무형문화재 제 11-마호로 지정되었고 상쇠기능보유자로 고 양순용 선생이 지정되었다. 그러나 좌도농악이 사라져가는 위기에서 이를 보존, 발전시켜야겠다는 열의로 필봉농악을 이끌어 온 인간문화재 양순용 선생은 1995년 59세로 작고하였다.
더보기이곳은 40대, 3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임실 필봉 농악 전수관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필봉농악전수관 주변에는 총 0개의 숙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