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한산사지삼층석탑 여행의 다양한 정보와 주변의 숙소들을 알아보세요.
한산사지 삼층석탑은 신율리 탑동마을 옆에 있다. 탑 바로 뒤편으로는 해발 339m의 종산이 배경을 이루고 있으며 탑은 개인이 경작하는 밭 가운데에 있다. 지대석 주변으로는 시멘트로 바닥을 처리하고 그 위로 지대석을 겸한 하대석을 1매 판석으로 하여 지대석을 깔았으나 일부 파손되어 역시 시멘트로 보수하였다. 기단부 증석은 중앙에 탱주가 생략되고 각면에 벽판석 1매씩을 짜맞추어 기단부를 구성하였는데 각 모서리에 세운 우주는 별석으로 하여 삽입시켰다. 갑석은 1매 판석이며 상하는 수평으로 부연이 생략되었고 윗면에는 높직한 각형 2단 괴임을 하여 윗층의 탑신부를 받고 있다.탑신부는 탑신과 옥개석이 각 1석씩으로 1층탑신은 2매를 결구, 탑신으로 삼았으며 각면의 모서리에는 우주가 모각되어 있다. 옥개석은 하면의 층급받침이 각층 3단이며 추녀는 수평이다. 상면의 낙수면은 급경사를 이루다가 전각에 이르러 경쾌한 반전을 보이고 있다. 2층 이상은 급격히 체감되어 탑신이나 옥개석이 짧아지거나 그 폭이 좁아지고 있다. 상륜부는 유실되고 없으나 현재 유사한 자연석을 올려 놓았다.이 석탑이 위치한 곳은 예부터 한산사지로 전해지고 있으며 빈대로 폐사되었다고 전해온다. 석탑의 재질은 부식상태가 심하며 일부 부재(기단부 우주)가 유실되어 시멘트로 보수하는 등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 아니다.또, 석탑의 조형면에서도 탑신이 장대하여 안정감이 결여되고 일부 양식에서 퇴화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시대적으로 뒤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단부에서 우주가 별석으로 삽입되는 특이한 예는 주목되는 부분이라 할 것이다.
더보기이곳은 30대, 2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화순 양떼목장, 화순 광화문연가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한산사지삼층석탑 주변에는 총 0개의 숙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