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창원 성산 패총 여행의 다양한 정보와 주변의 숙소들을 알아보세요.
* 철기시대의 생활상을 만날 수 있는 곳, 성산패총 *창원역에서 창원터널로 이어지는 창원대로를 따라가다 보면 가음정동 유적군의 남쪽, 높이 49m의 야산인 성산이 보인다. 유적은 성산 정상부 유물전시관이 세워져 있는 성산공원에 위치한다. 성산은 산성이 있는 소구릉으로 남쪽 아래에 불모산에서 발원하여 마산만으로 연결되는 남천이 있으며, 북쪽으로 가음정동 유적과 연결되어 있다. 동구 조개더미는 성산의 동남쪽 능선의 계곡, 서남구 조개더미는 성산의 서남구 능선 계곡, 북구 조개더미는 성산의 북쪽 경사면에 위치한다.성산패총은 공단부지조성이 한창이던 1974년 문화재관리국에서 주관하여 긴급발굴 조사되어 초기 철기시대의 대규모 패총과 삼국시대의 성곽이 확인되었다. 막대한 양의 각종 토기류, 골각기류, 철기류, 석기류 등이 출토되어 당시의 생활상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특히 철 생산 관련 유구인 야철지가 발견되어 이천년 전부터 철을 생산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1975년 야철지 보호각을 건립하여 야철지를 발굴당시의 상태대로 보존하고, 1976년 건립된 유물전시관에는 성산패총 출토유물을 전시하여 일반인들에게 역사교육 자료로 공개 활용하고 있다. * 성산패총의 구조와 형태에 대하여 *성산패총은 동구 조개더미와 북구와 서남구 조개더미로 구성되어 있다. 동구 조개더미는 계단식의 경작지로 되어 있으며, 20° 정도의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패각 퇴적 범위는 약 10×15m 정도이며, 패총의 층위는 5개의 퇴적층으로 구분되나, 크게 아래의 무문 토기류가 출토되는 회갈색 부식토의 무문 토기 문화층과 위의 삼한시대 문화층으로 나뉜다.서남구 조개더미는 50×20m의 범위에 형성되어 있다. 계단식 밭으로 경작되어 있었고, 25~30° 되는 경사지에 해당된다. 층위는 크게 무문 토기 유물 포함층과 연질 토기와 경질 토기 등의 유물 포함층으로 나뉜다.북구 조개더미는 약 20×40m 정도의 범위에 형성되어 있다. 패각의 퇴적 두께는 최대 5m에 이르며, 이는 성산 패총에서 가장 두터운 패각층이다. 북구 조개더미는 조개더미 층위와 출토유물로 보아 동구 조개더미와 서남구 조개더미보다 늦은 시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더보기이곳은 30대, 2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창원 여행코스, 주남저수지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창원 성산 패총 주변에는 총 0개의 숙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