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영동규당고택 여행의 다양한 정보와 주변의 숙소들을 알아보세요.
이 집은 ㄱ자형의 안채와 광채가 널찍이 둘러앉아 전체적으로 튼ㅁ자 모양을 이루지만 이것은 안살림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바깥 살림에 해당하는 외부공간은 변형이 많이 진행되어서 그 전체적인 원형을 알기가 힘들다.건축 연대는 망와의 기록에 따르면 19세기말 건물로 생각된다. 안채의 평면 구성은 남도방식에 따라 안채 머리에 사랑공간을 덧붙인 것으로 보인다. 서쪽 아래로부터 부엌, 안방, 웃방, 2칸 대청, 건너방을 일직선으로 놓고 남쪽으로 꺾어져서 작은방, 대청, 아래.윗 사랑방으로 구성되었다.구조는 가로 세로 모두 2고주 5량(대청 중앙만 1고주 5량)으로서 남도식 집이다. 지붕은 합각골 기와집인데 남도 풍습에 따라 내림마루끝을 투박하게 올렸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안채 건너방 동쪽에 마련되는 뒷칸으로서 단칸 초가 사모지붕으로 만들었는데 모양이 아름답다. 출입문은 판장문이고 벽도 번지널이며 서까래는 네모꼴이다. 서쪽 아래로부터 부엌, 안방, 윗방, 2칸 대청, 건넌방을 일직선으로 놓고 남쪽으로 꺾여져서 작은방, 대청, 아래, 윗 사랑방으로 구성되었다.지정 당시 명칭은 '영동송재휘가옥'이었으나, 가옥을 지은 송복헌의 호 ‘규당’을 따라 ‘영동 규당 고택’으로 지정명칭을 변경하였다.
더보기이곳은 30대, 4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한천팔경, 영동시장 맛집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영동규당고택 주변에는 총 0개의 숙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