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서천 성북리 오층석탑 여행의 다양한 정보와 주변의 숙소들을 알아보세요.
* 백제계 석탑양식을 보여주는 고려시탑, 서천 성북리 오층석탑 *지방적인 특색이 강했던 고려시대의 탑으로, 옛 백제 영토에 지어진 다른 탑들처럼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국보 제9호)의 양식을 모방한 탑이다. 단층기단에 5층의 탑신을 갖추는 등 백제계석탑양식을 가장 충실히 따르고 있다. 바닥돌 위에 올려진 기단은 목조건축의 기둥과 벽과 같이 모서리에 기둥을 세우고, 그 기둥 사이를 판판한 돌을 세워 막았다. 탑신은 몸돌을 기단에서처럼 기둥과 벽을 따로 마련하여 세워 놓았는데, 각 면의 모습이 위는 좁고 아래는 넓어 사다리꼴을 하고 있다. 몸돌 위로는 지붕돌을 얹기 전에 지붕받침을 2단 올려놓았는데 그 모습이 정림사지 5층석탑을 떠올리게 한다. * 석탑의 구조 및 의의 *1층 몸돌의 각 기둥들이 아래로는 기단을 누르고, 위로는 지붕받침을 이고 있어, 마치 신을 신고 관을 쓰고 있는 모양이다. 지붕돌은 얇고 넓으며 느린 경사를 이룬다. 경사면의 아래는 수평을 이루다가 양 끝에서 위를 받치듯 살짝 들려있다. 꼭대기에는 머리 장식으로 노반(露盤:머리장식받침) 형태의 크고 작은 돌이 겹쳐 있고, 그 위로 네모난 돌이 놓여있다. 전체적인 세부양식이 정림사지5층석탑을 따르려 힘을 기울인 흔적은 보이나 몸돌에 비해 지나치게 큰 지붕돌, 1층에 비해 갑자기 줄어든 2층 이상의 몸돌 등에 의해 균형이 깨지고 있다. 하지만, 백제계 석탑양식의 지방분포에 따라 그 전파 경로를 알아내는 데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문화재 정보]지정종목 : 보물 지정번호 : 보물 제224호 지정연도 1963년 1월 21일 시대 : 고려 종류 : 석탑 크기 : 높이 6.2m
더보기이곳은 30대, 4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대천 가볼만한곳, 서천수산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서천 성북리 오층석탑 근처에 가볼만한 곳,맛집 등을 알아보세요.
서천 성북리 오층석탑 주변에는 총 0개의 숙소가 있습니다.